로그인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내보낼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2)교육원이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 합니다.
(3)약관의 변경사항 및 내용은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방법을 공시합니다.
(4)이용약관의 개정 시, 최소 7일전 고지를 하며 소비자(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30일 이전에 고지합니다.

제 3 조 (약관 이외의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 사항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 4 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원 : 교육원과 서비스이용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개인 및 법인 또는 법인에 준하는 단체
(2)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비밀번호 : 회원이 통신상의 개인정보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5)해지 : 교육원 또는 회원이 서비스의 정상 개시 후에 그 이용 계약을 해약 하는 것
(6)교육과정 : 교육원이 인터넷 통신 기반기술을 이용하여 원격교육 수강 희망자에게 제공하는 교육컨텐츠를 말함
(7)게시물 : Q&A, 정보공유실, 파일 전송 서비스, 뉴스 서비스, 채팅 등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쌍방향 통신서비스에 올린 정보 단위
(8)수강료 : 원격교육 유료 교육과정을 이용한 대가로 교육원이 별도로 정한 요금체계에 의해 특정 기간단위로 부과하는 금액
(9)수강승인 : 회원의 수강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정한 요건을 충족시킨 경우 수강신청자가 정상적으로 원격교육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승인하는 것

제 2 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이용계약은 서비스이용신청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승낙을 함으로써 성립합니다.

제 6 조 (이용신청)

(1)서비스 이용신청자는 서비스를 통하여 교육원 소정의 가입신청서를 제출함으로써 이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서비스 이용신청자는 반드시 실명으로 이용신청을 하여야 하며, 1개의 ID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 7 조 (이용신청의 승낙

(1)교육원은 제6조에 따른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순서에 따라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설비에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에 지장이 있는 경우
②서비스 이용요금 납입책임자가 교육원에 납부할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아니한 경우
③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②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③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④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⑤기타 교육원 소정의 이용신청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4)제2항 또는 제3항에 의하여 이용신청의 승낙을 유보하거나 승낙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를 이용신청자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 8 조 (회원 아이디(ID)의 변경)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교육원은 직권 또는 회원의 신청에 의하여 회원 아이디(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회원 아이디(ID)가 회원의 전화번호,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회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②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③기타 교육원 소정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 3 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9 조 (서비스의 내용)

(1)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원격교육서비스(교육컨텐츠와 이와 관련한 학사관리), 기타 학습관련 자료 및 정보 등 교육원이 제공하는 모든 정보 및 행위입니다.
(2)교육원은 필요한 경우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서비스의 요금)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료 또는 유료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제 11 조 (서비스의 개시)

서비스는 교육원이 제7조에 따라서 이용 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즉시 개시됩니다. 다만, 교육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즉시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 교육원은 회원에게 이를 지체 없이 통지합니다.

제 12 조 (서비스 이용시간)

(1)서비스는 교육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장애, 기타 특별한 사유가 없는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설비의 점검 등 교육원이 필요한 경우 또는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불가항력 사항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예외적으로 서비스 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육원은 그 내용을 서비스 안내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사전에 공지하여야 합니다.
(2)교육원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일부에 대한 서비스 이용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이용시간을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제 4 장 원격교육 유료서비스의 이용

제 13 조 (수강신청 효력발생)

(1)수강신청은 수강신청 희망자의 수강신청을 교육원이 승인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효력은 원격교육서비스 교육과정 종료일까지로 합니다.

제 14 조 (수강신청)

(1)원격교육 수강신청자는 서비스를 통하여 교육원 소정의 수강 신청서를 제출함으로써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원격교육 유료과정 수강신청자는 반드시 실명으로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1개 이상의 과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수강신청은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회원등록자에 한합니다.

제 14 조의1 (수강료 납입)

(1)제14조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은 수강료를 납입하여야 합니다.
(2)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강료, 그 납입방법 및 납입기간에 대한 것은 다음 각호에 따릅니다.
①수강료는 교육원이 정한 요금체계에 의하며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공지한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②수강료는 교육원이 정한 지정은행 및 신용카드로 납입합니다.
③납입기간은 수강신청종료일을 납입종료일로 합니다.
(3)미성년자가 수강신청을 하는 경우 수강료 납입자를 법정대리인으로 하여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4)개인명의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 개인이 수강료를 납부하는 경우 회원명은 반드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자신의 본명(실명) 이어야 하며, 수강료 납부 책임자는 유료서비스 이용 회원 외에 타인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 유료서비스 이용자와 수강료 납부 책임자가 다른 경우 교육원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제증명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5)개인명의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 개인이 속한 법인 등 단체가 수강료를 납부하는 경우 회원명은 반드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자신의 본명(실명)이어야 하며, 수강료 납부는 유료서비스 이용 회원과 이용 회원이 속한 법인 등의 단체가 연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제 14 조의2 (사용자 PC환경)

(1)수강신청자는 원격교육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교육원이 홈페이지 내에서 공지한 기본 학습환경(PC 및 모뎀)을 갖추어야 합니다. 특히 음성강의가 있는 경우 사운드 카드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2)원격교육서비스를 수강하기 위한 응용소프트웨어는 교육원에서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 수강 신청자가 별도로 구입하여야 합니다.

제 15 조 (결제수단 및 방법)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의 결제 수단은 현금으로 한정하며 무통장 입금, 계좌이체, 신용카드 또는 기타 교육원이 인정하는 결제수단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제 16 조 (수강승인)

(1)교육원은 제14조에 따른 수강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정한 지정은행 및 지정계좌에 수강료 납입 사실 확인 후 또는 신용카드 결제승인 후 수강신청을 승인합니다.
(2)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수강신청에 대한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원격교육 유료서비스 과정의 수강료를 납입하는데 지연이 되는 경우
②수강신청 사항 중 계산서 발급에 필요한 교육원명, 사업자등록번호 등이 누락된 경우
③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는 경우 등 수강신청을 승인하지 아니합니다.
①원격교육 유료서비스 과정의 수강료를 납입하지 아니하고 수강신청 기간을 경과한 경우
②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③수강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④기타 교육원 소정의 수강신청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4)제2항 또는 제3항에 의하여 수강신청의 승인을 유보하거나 승인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를 수강신청자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수강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 17 조 (수강취소 및 환불신청)

(1)원격교육 유료서비스 신청회원은 수강신청 취소 기간 내에 수강취소/환불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수강신청 취소기간이 경과한 후 또는 진도율이 30% 이상인 경우 수강취소/환불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3)수강취소/환불신청은 반드시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4)수강료를 입금한 수강신청자가 환불 신청하는 경우 환불액을 받을 수 있는 지정은행 및 지정계좌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제 18 조 (수료확인)

(1)원격교육 유료서비스 수강자의 수료처리는 교육원이 정한 기준과 절차(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공지)에 따라 처리를 합니다.
(2)진도, 시험 등 수료관련 데이터는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 19 조 (고용보험 환급)

원격교육 유료 서비스 수강자가 고용보험법상의 환급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관계법 및 법령에서 요구하는 기준 및 요건에 부합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수강자 소속의 고용보험 담당자를 통해 충분히 숙지하여야 합니다.

제 20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교육원은 서비스를 운용함에 있어서 각종 정보를 가천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방법 등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교육원은 서비스의 운용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 등을 게재 할 수 있습니다.

제 21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설비의 보수 등을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
(2)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3)기타 귀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 5 장 서비스와 관련한 권리ㆍ의무관계

제 22 조 (교육원의 의무)

(1)교육원은 제12조 및 제14조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교육원은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ㆍ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교육원은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4)교육원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公序良俗)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5)교육원은 항상 회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서 회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6)교육원은 공정하고 건전한 운영을 통하여 전자상거래 질서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극대화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합니다.

제 23 조 (개인정보보호)

(1)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교육원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2)이용자는 언제든지 교육원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처리합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원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①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②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③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④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3)교육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4)교육원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 24 조 (회원의 의무)

(1)회원은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 교육원이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2)회원은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영리 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3)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ㆍ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4)회원은 이용신청서의 기재내용 중 변경된 내용이 있는 경우 서비스를 통하여 그 내용을 교육원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5)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 또는 타 사이트를 링크하는 행위
⑧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⑨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⑩게시판 등 커뮤니티를 통한 상업적 광고홍보 또는 상거래 행위

제 25 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교육원은 서비스의 게시물 또는 내용물이 제24조의 규정에 위반되거나 교육원 소정의 게시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사전 통지나 동의 없이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 26 조 (게시물의 저작권)

(1)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2)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거나 등록한 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동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단, 교육원은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가지며 비상업적 목적으로는 회원의 게시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회원은 타인의 게시물을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 6 장 기타

제 27 조 (양도금지)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28 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1)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본인이 서비스 또는 전자 우편dmf 통하여 해지하고자 하는 날의 1일 전까지(단, 해지일이 법정공휴일인 경우 공휴일 개시 2일전까지)이를 교육원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2)교육원은 회원이 제24조 약관의 내용을 위반하고, 교육원 소정의 기간 이내에 이를 해소하지 아니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3)교육원은 제2항에 의해 해지된 회원이 다시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일정기간 그 승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29 조 (손해배상)

교육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교육원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30 조 (면책ㆍ배상)

(1)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 선택, 기타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 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교육원은 제24조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 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4)회원이 제24조, 기타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교육원이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교육원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교육원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교육원을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 31 조 (분쟁의 해결)

(1)교육원과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교육원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 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조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제 7 장 특별규정

제 32조 (법령 및 준용)

본 약관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서명법, 방문판매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교육원 적용규정에 따르며 기타 상관례에 따릅니다.

부 칙

제 1 조

(시행일)이 약관은 2011년 02월 07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3자 제공동의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고유 식별정보)
제공받는 기관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국가 평생교육 진흥원
(영구보관)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 학위수여, 운영현황 보고, 성적 보고 등 행정보고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 등록번호), 연락처, 최종학력, 자격사항, 성적 등 학적사항, 환불계좌
국가보훈처
(영구보관)
국가유공자본인 및 배우자 또는 (손)자녀 장학금 성명, 주민번호, 학적사항, 교육결과 총 신청학점
국세청
(영구보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름, 주민등록번호, 수강료
북한이탈 주민지원 사무소
(영구보관)
탈북대학생 교육지원금 성명, 주민번호, 교육결과, 총 신청학점

개인정보 취급방침
㈜한국원격평생교육원 (이하 교육원이라 함)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를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및 이용목적과 수집항목 및 보유기간

‘교육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1항", "개인정보보호법 제 18조" 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에 관한 내용입니다
수집방법 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기간 법적근거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회원 서비스 제공 및 부정이용 방지 (필수) 이름, 아이디, 내/외국인, 비밀번호, 생년월일, 성별, 핸드폰번호, 우편번호, 주소, 이메일 10년
(2년마다 정보주체의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스피드상담 / 전화상담 신청시 상담문의 안내, 민원사항 확인 (필수)이름, 전화번호 3년 보관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
시행령 제6조 1항의4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1:1맞춤상담 신청시 상담문의 안내,민원사항 확인 (필수)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3년 보관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1항의4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상품 결제 시 수강료 할인 및 결제, 정산, 환불 등 결제 카드사 5년 보관
(정보주체의 동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1항의3
(사업자가 보존하는 거래기록의 대상 등)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
(전자금융거래기록의 보존기간・보존방법 및 파기 절차・방법 등)
학습자 등록시 학사관리 서비스 제공 (필수)이름, 주민번호,성적정보 영구 보관
(정보주체의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학적관리 등)
·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1.6)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 별표2의1
교수자 계약시 학습 서비스 제공 (필수) 교수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선택) 핸드폰, 우편번호, 주소, 계좌번호
계약 해지시까지
(정보주체의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소득세법시행규칙(제58조의3의2항)
·계좌번호 : 강사료 지급 목적
강의수강시 성적산출근거, 출결기록 시작시간, 종료시간, 접속ip, 진도율 종강 후 5년
(정보주체의 동의)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1조
(학습정보의 관리)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출석 및 수업관리)
앱 설치 및 사용시 본인확인 (필수)핸드폰 번호 회원탈퇴 시까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 거부권 및 불이익 : 개인정보 수집을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시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9세 미만 청소년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나.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

학사관리를 위한 독려 등의 서비스 제공, 계약서ㆍ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역량진단 등의 맞춤서비스 제공, 상담문의 안내, 교재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 할인 및 결제ㆍ정산, 환불,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다. 행정처리 및 상위기관의 위임업무 수행

① 학점인정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의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관련 자격증 발급신청, 현장실습과목 수강생의 실습관련 기록 보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라. 민원 및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마.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이벤트의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교육원은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에 관한 내용입니다
수탁업체 수탁목적 개안정보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한국정보인증(주) 실명확인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5년 후 파기
LG유플러스 신용카드 등의 결제, SMS발송 이름, 휴대폰, 카드정보, 이메일
교보문고 전자도서관서비스 이름, 주민등록번호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이용

교육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윈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이용안내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근거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제공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 2(고유식별정보의 처리)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학점인정 절차)
- 교육부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
학점인정 과목 수강 및 성적 보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성적 종강 후 5년
자격증발급 신청 업무 수행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성적, 학력 등 자격증 발급신청관련서류에 포함되는 개인정보 항목
보훈처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법률 시행령 제102조의2(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국고 보조금 신청 이름, 생년월일 학기 종강 후 3년
국세청 홈택스 소득세법 시행규칙(제58조의3의2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이름, 주민등록번호 목적달성시 까지
법원 등 국가기관 관련 법령에 근거 목적달성시 까지

교육원은 이용자들의 학점은행제의 이수를 위하여 타기관에 개인정보 제공이 필요한 경우 유선을 통하여 이용자들의 동의 후 제공합니다. 이때 유선을 통하여 제공하는 기관, 개인정보 항목 등을 고지합니다.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회원정보는 회원가입한 시점부터 10년간 보유합니다. 그리고 회원정보의 보유에 대해 2년을 주기로 2년의 기간만료가 도래하기 1개월 전에 회원의 재동의를 받습니다. 재동의 요청에 대해 회원이 아무런 응답이 없거나 동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1개월 동안 휴면처리하는 유예기간을 둡니다. 유예기간이 경과한 이후에 회원이 휴면해제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회원정보를 향후 2년 더 추가로 보유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반대로 회원이 휴면해제에 대하여 아무런 응답이 없거나 동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원정보가 삭제처리되며 해당 회원이 재방문시에는 다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울러 학습회원이 교육과정을 수료, 중단, 환불을 하였을 경우 해당회원의 주소, 우편번호, 주민번호, 이메일을 삭제합니다.단, 학적부 관련 법령의 규정(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2016.1.6.]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의하여 학적정보를 보존이 필요한 경우 교육원은 [별표1]과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유합니다. (단, 기타 개별적으로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동의한 약정 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별표1]
교육훈련기관의 보관・관리 장부 및 서류
장부 및 서류명 보존기간
1. 학습과정 평가인정신청서 영구
2. 교육기관 내부규정 영구
3. 학습자 대장(학적부) 영구
4. 학습비 및 회계 장부
 - 학습과정별 학습비 및 환불액 5년
 - 예결산 현황
 - 장학금 지급 현황
5. 교강사 명부
 - 이력서 5년
 - 학력증명서(세부전공 포함) 및 경력증명서
6. 학습과정 운영계획 5년
7. 수업시간표 5년
8. 수업계획서 5년
9. 출석 관련 서류
 - 출석부 5년
 - 휴・보강 계획서 및 공결승인 신청서(기타 휴강・보강 관련 서류 포함)
 - 원격수업기관의 경우, 교・강사, 조교의 접속기록, 수강자의 수강로그 기록(주차별 접속 IP, 접속시간, 종료시간)
10. 성적(원)표 5년
11. 성적근거자료
 - 시험답안지, 과제물 등 평가요소별 성적근거자료 5년
 - 추가시험인정원, 성적정정신청서
12. 평가인정 학습과정 관련 문서접수 및 발송대장 3년
13. 학습과정 현황 및 학습자 성적 보고 자료 5년
14. 홍보자료 3년

5.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교육원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평생교육원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된 자신을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하거나 가입 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모사전송(FAX)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원은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가. 교육원의 쿠키 사용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횟수 파악 등을 통한 타켓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한국원격평생교육원의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Internet Explorer의 경우)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②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③ [개인정보처리 수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 회원의 접속IP는 아래의 목적을 위해 자동으로 수집하며,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출석 및 수업관리)에 의거 이용기간동안 보관 후 파기합니다.
- 이용자의 성적산출 및 출석 근거
- 부정수강 방지

8.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교육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면서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가. 비밀번호 암호화
한국원격평생교육원 회원 아이디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교육원은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하여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으며,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고,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교육원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하여 한국원격평생교육원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교육원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개인정보 유노출ㆍ침해사고에 관한 대응

‘교육원’은 개인정보 유노출ㆍ침해사고에 대하여 "개인정보보호법 제34조(개인정보 유출 통지 등)”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48조의2(침해사고의 대응 등), 제48조의3(침해사고의 신고 등)”에 따라 대응하고 있습니다.
가. 대응팀의 구성 및 비상연락
① 개인정보관리책임자는 대응팀장으로서 대응절차의 전반을 총괄합니다.
② 콘텐츠개발팀 전원은 대응팀원으로서 역할을 분담하여 신고, 원인파악,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 조치, 서비스 재개 조치를 담당합니다.
③ 각 부서의 장은 대응팀원으로서 역할을 분담하여 피해 접수 및 상담, 유출 고지 및 통보, 서비스 재개 조치에 관한 고지 및 통보를 담당합니다.
④ 그 외의 직원들은 비상대기하며 필요 시에는 대응팀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나. 신고
방송통신위원회나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유ㆍ노출 및 침해사고에 대해 즉시 신고하며, 1천 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4조 제1과 제2항의 조치결과를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합니다.
다. 유출 고지 및 통보
①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서면 등의 방법으로 지체 없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4조 제1항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고지 및 통지하며, 고지사항은 7일 이상 게시합니다. 단,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ㆍ보완,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조치를 한 후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② 위탁 업체 등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업체와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ㆍ보완,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조치에 협조가 필요하거나 관련 업무가 공유되어야하는 경우 지체없이 알립니다.
라. 원인파악
자체적으로 원인을 파악 및 분석하고 자체적인 복구가 어려운 경우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원인을 파악합니다.
마.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 조치
① 개인정보 유ㆍ노출 및 침해사고 발생 시 자체적으로 복구를 수행하고, 자체적인 복구가 어려울 경우 행정안전부나 한국정보화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협조를 받아 복구 작업을 수행합니다.
② 피해 복구 범위의 결정, 복구 우선순위 결정, 피해복구, 사후관리로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에 대한 조치를 합니다.
바. 서비스 재개
피해의 복구 및 재발 방지 조치가 완료되어 안정성이 보장된 것을 확인한 즉시 서비스를 재개하고 지체없이 정보주체에게 고지 및 통보하며, 고지사항은 7일 이상 게시합니다.

10.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한국원격평생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문의 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관련 안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화번호 이메일
권주안 / 이사장 권연재 / 이사
신동일 / 팀장
02-3142-0202 kde5881@naver.com

이용자는 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원격평생교육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118 (http://privacy.kisa.or.kr)
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1301 (http://www.spo.go.kr)
3.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4.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http://www.kopico.go.kr)

11. 정책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이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2020년 6월 17일부터 적용됩니다.
- 공고일자 : 2020년 6월 17일
- 시행일자 : 2020년 6월 17일

모두 동의
다음

TOP